자격증/컴활

[컴활] 컴활 1급 합격 후기

lucy1215 2023. 3. 5. 13:11
728x90
반응형

오늘은 미루고 미뤘던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합격한 후기를 쓰려고 한다.

혹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하고 끄적여본다...

 


1. 컴활 1급 필기 (4주, 독학)

 

1급 필기는 2021.03.02년에 합격을 했다.

공부한 시간은 대략 4주, 독학으로 진행하였다.

 

 

 

책은 "2021 시나공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책을 사면 동영상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데,

한번 듣고 그대로 잠에 들 뻔 했다...

그래서 강의는 안 듣고 혼자 공부했다는.....ㅋㅋ

 

 

 

🔎공부법

먼저, 시나공 문제집을 한 번씩 훑어봤다.

기출만 돌리면 된다는 후기들을 많이 봤었는데, 문제에서 무슨 단어인지 개념은 알아야 된다고 생각했었다.

 

 

시나공 기본서에는 중요도가 A, B,C,D로 나눠져 있는데,

A,B 등급의 문제들만 집중적으로 봤던 것 같다.

 

 

그 후부터는 계속 기출문제만 돌렸다.

CBT 전자문제집 에서 기출문제를 풀 수 있게끔 해놔서 아주 잘 사용했다.

PC, 모바일 모두 이용가능해서 이동할 때 지하철이나 버스에서도 문제를 풀곤 했다.

 

https://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컴씨비티, 씨비티,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www.comcbt.com

 

필기는 "끈기"가 중요하다.

기출문제만 계속 풀다 보니 점점 질리고 흥미가 떨어졌다.

이런 상황을 극복하고 꾸준하게 한다면 무조건 합격할 것이다.

 

 

 

🔥필기 합격!

나는 총 2번의 시험을 봐서 필기를 합격했다.

2번 모두 수원 상공회의소에서 봤다.

맨 처음 시험을 보자마자 기출문제에서 본 문제들도 많았지만,

너무 떨리고 긴장돼서 집중을 못했던 것 같다.

 

 

시험이 끝나자마자 바로 두 번째 시험 접수를 하고 보러 갔다.

한번 봤던 적이 있어서 두 번째 시험에서는 긴장도 덜 하고, 집중도 잘되었다.

 

 

시험을 보면 합격을 했는지 아닌지 딱 안다.

역시나, 첫 번째는 불합격을 했고 두 번째 시험에서는 합격을 했다!

 

필기 합격!!!

 


2. 컴활 1급 실기 (4주, 독학)

필기를 딴 후 미루고 미뤘던 실기를 공부하기 시작했다.

 

 

책은 "2021 시나공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역시나 동영상 강의는 듣지 않고 공부하였다.

 

 

 

🔎공부법

실기는 엑셀과 액세스 두 분야로 나뉘는데,

둘 다 평소에 사용하지 않아서 익숙해지는데 힘이 들었다.

 

처음에는 몸에 익혀야 한다는 생각으로 무작정

시나공 책을 보면서 하나하나씩 따라 해 보았다.

 

그렇게 한 번씩 따라 해보고, 한번 더 따라 했다.

총 2번을 반복한 것이다.

 

두 번 반복하니 문제들이 어떻게 나오는지 감이 익혀졌고, 바로 기출문제를 풀어보았다.

 

기출문제도 한 5회까지는 답안지를 보며 차근차근 따라갔던 것 같다.

 

기출문제 1회 당 거의 30분 ~ 1시간을 소요한 것 같다...

엑셀, 액세스 같이 보면 1회당 2시간 정도 걸렸다... (시험 시간이 45분, 45분인데...ㅋㅋㅋ)

 

그렇게 5회까지 답안지를 보며 따라 하고,

6회부터는 혼자 시험 보듯이 풀었고, 시나공에 채점 프로그램으로 내 점수를 확인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

 

 

필기는 기출문제 돌리기만 하면 됐지만

실기는 공부법이 중요하다.

 

모든 문제를 푸려고 하는 것도 좋지만 그게 쉽지는 않다.

따라서, 버리고 갈 문제들은 확실하게 버리고 나머지 문제들에 집중해야 한다.

 

엑셀 (푸는 순서 : 1 -> 4 -> 3 -> 2)

1. 기본작업(고급필터, 조건부 서식, 보호/페이지 설정)

=> 무조건 다 맞는다고 생각해야 함

 

2. 계산작업(함수 문제, 6문제)

=> 4-5 문제는 맞아야 함

 

3. 분석작업(피벗테이블, 매크로)

=> 무조건 다 맞는다고 생각해야 함

 

4. 기타 작업(차트, VBA)

=> 차트는 다 맞아야 하고, VBA 2번은 포기)

 

액세스 (푸는 순서 : 1 -> 2 -> 3 -> 4)

1. DB 구축

=> 다 맞는다는 생각

 

2. 입력 및 수정 기능 구현

=> 다 맞는다는 생각

 

3. 조회 및 출력 기능 구현

=> 이벤트 프로시저 포기

 

 

 

🔥실기 합격!

2번의 시험 끝에 필기를 합격했던 것과 똑같이

이번에도 2번의 시험을 보고 합격을 했다.

 

장소는 "수원 상공회의소"에서 봤고, 

첫 번째 시험은 토요일, 두 번째 시험은 2일 뒤인 월요일에 봤다.

 

첫 번째 시험에서는 엑셀에서 통합 문제에서 말렸다.

계산 문제는 다 풀었지만 다른 곳에서 말려서 당연히 불합격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두 번째 시험에서는 무조건 합격을 했어야 했기에

주말 동안 내가 못 풀었었던 문제들 위주로 공부하였고,

월요일에 두 번째 시험을 봤다.

 

두번째 시험은 딱 내가 원하는 문제들만 나왔고,

엑셀에서 계산문제 1-2개, VBA 2번 빼고 다 풀었다.

액세스에서도 이벤트 프로시저 1문제 빼고 다 풀었다.

 

시험이 끝나고 난 뒤, 이번에는 합격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다음 시험 접수는 하지 않았다.

 

딱 내가 예상한 대로 

첫 번째 시험은 "불합격" 했고,

두 번째 시험에서 "합격"을 했다!

실기 합격!!

실기는 합격하면 점수를 안 알려준다.

내가 몇 점을 맞았는지 궁금하긴 했지만

합격했다는 것에 의미를 더 두기로 했다ㅎㅎㅎ

 

 

 

컴퓨터활용능력 1급 취득완료!

 

반응형